본문 바로가기

Dev Diary

[Java]자바(Java)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

1. 들어가며..


자바로 자주 개발을 하지만 간혹 컴퓨터 포맷 후 설치 할때마다 헷갈리는게 환경변수 설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다시 한번 확실히 익혀야겠습니다.


2. 따라하기!


① 먼저 oracle로 들어가서 jdk 최신 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② 왼편의 Popular Downloads에  'Java for Developers'이 보이나요? 들어갑니다.


③ Java SE,EE,ME 등 여러가지 있지만 우리는 Java SE로 가서 Java Plaform (JDK) 7u25로 갑니다.


④ 가장 위에 위치한 곳에 Accept License Agreement를 선택합니다.


⑤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다운 받고 설치해주세요. 그냥 다음만 계속 누르면 됩니다.


⑥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내 컴퓨터'에 마우스 우클릭 '속성(R)'로 가세요. (제 노트북엔 영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어 메뉴가 영어로 보이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ㅠㅠ)


⑦ 왼쪽 상단에 '고급 시스템 설정' (제 컴퓨터에는 Advanced system settings라고 나오네요.) 클릭하면, '시스템 속성'(System Properties)라고 창이 뜹니다. 고급(Advanced) 탭의 환경 변수(Environmental Variables) 버튼을 누릅니다.


⑧ 위에는 사용자 변수, 아래에는 시스템 변수라고 있는데 우리는 아래의 시스템 변수에 추가, 수정을 할 겁니다.


먼저 '새로 만들기'(New...)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변수 이름은 JAVA_HOME으로 변수값에는 jdk가 설치되어있는 폴더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⑨ 이제 시스템 변수 스크롤을 내려 찾아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Path란 변수가 있습니다. 선택하고, 편집(Edit..) 버튼을 누릅니다.


⑩ ⑨까지 따라 오셨다면 아래와 같은 창을 볼 수 있습니다. 변수 값의 가장 끝에 %JAVA_HOME%\bin;을 추가합니다. (아래 그림의 파란색 블록 지정 부분)


⑪ 마지막 단계입니다. 다시 '새로 만들기'를 눌러  '변수 이름'에는 'CLASSPATH' 변수 값은 '%JAVA_HOME%\lib\tool.jar' 적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⑫ 이제 할 일은 모두 끝났습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며 창에서 빠져 나갑시다. 


cmd 창에 들어가 javac라고 입력하고 엔터!! 다음과 같이 자바가 제대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