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 Diary

[Java] SWT/JFace 사용을 위한 설치 및 세팅

1. 들어가며..


윈도우 프로그래밍에는 WPF가 강력히 자리 잡고 있지만, 범용적인 플랫폼 사용 측면에서 자바를 이용한 UI 작업도 결코 무시하고 넘어 갈 수 없다. 그러나 자바로 UI 작업을 꺼리는 여러가지 이유가 작업 속도 뿐만 아니라, AWT, Swing의 디자인적 요소도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SWT는 자바에서 제공하는 룩앤필이 아닌 JNI를 통해 OS의 룩앤필을 사용하기 때문에 디자인이 현재 OS를 따르게 된다.


SWT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의 링크를 이용하세요. 

wiklipse - 공사중: SWT를 떠나야 할 때가 오는가?


2. SWT 설치하기


http://www.eclipse.org/swt/ 로 들어가서 아래 사진에서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다운 받습니다. 저는 Windows를 클릭하였습니다.


② 아래 그림의 빨간 상자 안의 링크를 누르면 다운이 시작 됩니다.


③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폴더 안에 'swt.jar'파일을 원하는 곳에 위치시킵니다. 저의 경우 swt를 사용할 프로젝트에 lib 폴더를 생성하여 넣었습니다.


아래 6개의 jar파일들을 현재 프로젝트 Java Build Path에 추가합니다. 


첫번째 앞서 lib폴더에 넣어둔 'swt.jar'파일을 추가합니다.


아래의 파일 5개는 모두 eclipse가 위치한 폴더의 '\eclipse\plugins' 안에 있습니다.


④ 'org.eclipse.core.commands_'로 시작 되는 파일입니다.


⑤ 'org.eclipse.equinox.common_'로 시작 되는 파일입니다.


⑥ 'org.eclipse.jface_'로 시작 되는 파일입니다.


⑦ 'org.eclipse.osgi_'로 시작 되는 파일입니다.


⑧ 'org.eclipse.ui.workbench_'로 시작 되는 파일입니다.


⑨ 위 6개의 .jar파일들을 모두 추가한 모습입니다.


⑩ 이제 이클립스에 GWT 플러그인을 설치해봅시다. 

이클립스 메뉴에서 Help > Install New Software로 갑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work with'에 'http://dl.google.com/eclipse/inst/d2wbpro/latest/3.6'를 복사해 넣습니다.


Pending...후 뜨는 항목에 모두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⑪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⑫ 동의(I accept the terms of the licence agreement)를 선택하고 'Finish'를 누릅니다.


⑬ 드디어 설치 중입니다. 기다립니다.

⑭ 설치가 거의 완료 되어갈 즈음 이런 메시지가 뜹니다. Ok를 누르고 넘어갑니다.


⑮ 설치가 완료되면 이클립스를 재시작해야한다고 묻습니다. 


끝~


3. 포스팅을 마치며..


SWT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개발자가 많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RCP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 SWT는 필수조건이므로 SWT를 잘 다루는 것은 자바 개발자로서의 또 하나의 경쟁력이 될 것이다.